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천지방국세청, 2021년 상반기 세무관서장 회의 개최

  • 작성자 운영자
  • 작성일자 2021.02.04.
  • 조회수776

인천지방국세청 세무관서장 회의 개최

- 국민이 편안한 국세행정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 달라 강조 -

인천지방국세청(청장:오덕근)4일 관내 13개 세무서 서장 및 지방청 간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28.() 전국 세무관서장회의에서 발표된국세행정 운영방안에 대해 지방청 차원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하는 ’21년 인천지방국세청 세무관서장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회의는 정부의 방역수칙에 따라 회의장 참석대상을 지방청 국장과 세무서장 등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그 외 지방청 과장은 비대면 공청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오덕근 청장은 우리 청은 개청한지 2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전 직원이 노력한 결과 수도권 지방청으로서 성공적인 안착을 하였으며,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국민이 편안한, 보다 나은 국세행정을 펼치는데 우리 모두의 역량을 집중하자고 강조하였습니다.

우선, 관내 많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해 현장중심의 맞춤형 세정지원 방안을 추진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 민관합동 협의체인 민생지원소통추진단의 운영을 강화하여 현장의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지방청과 세무서에 구성된 세정지원추진단을 중심으로 경영상 애로를 겪는 납세자에 대한 세정지원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것을 지시하였습니다.

또한, 세무불편사항 없이 국민이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에 힘써야 하며, 구체적인 실천방안으로 불친절, 업무해태 등 소극행정으로 인한 납세자의 애로사항이 있는지를 상시 점검하고, 규정에 없어 업무를 수행하기 곤란한 경우 업무처리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전컨설팅제도를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아울러, 국민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해 세무조사 규모를 지난해와 유사한 수준으로 감축 운영하는 등 세무부담은 최소화하되 부동산 투기, 편법 증여 등 변칙적 탈세행위에 대해서는 부동산거래 탈루대응TF’를 통해 혐의 분석을 강화하는 등 엄정하게 대응하고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현장추적 활동을 내실 있게 추진하는 등 징수활동을 강화할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한편, 관리자와 직원간의 비대면 소통활동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불필요한 업무를 과감히 개선하는 등 일 할 맛 나는 업무환경을 조성할 것과 인천청은 신규직원이 많은 젊은 지방청으로 인천청의 미래는 이들의 역량에 달려 있으므로 관리자 및 경력 직원들은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후배 직원들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변화와 혁신을 위한 노력도 청렴이 선행되지 않으면 납세자의 공감과 신뢰를 얻지 못하므로 자율적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사이버교육 등 비대면 청렴교육을 활성화 하고, 관리자부터 솔선수범하여 주기를 특별히 당부하였습니다.






관서장회의자료(수정).jpg